그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 중기에 유입되어 후기의 심사정, 강세황, 이인상을 거쳐 말기의 김정희파에 의해 더욱 큰 세력을 누리면서 근대화단으로 계승되었다.
➅진경산수화풍
대체로 17, 18세기에 등장한 실학사상과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 경향으로 재래의 화보를 본받아 그리던 산수에서
영향이 매우 컸다. 문화 교류는 주로 서역 지방을 통하여 서방 세계와 이루어졌고, 동방으로는 서방에서 받아들인 불교문화를 중국화하여 변화 발전시켰다. 중국은 서역을 통하여 전래된 인도의 불교 예술을 중국화하여 이것을 다시 서역·서방 세계에 전파하고, 한편으로 동방의 한국과 일본으로 전파
Ⅰ. 당대의 시대적 배경
송을 건국한 이는 사후에 송 태조(960-976)로 불려진 조광윤이었다. 그는 후주의 유능한 젊은 무장이었는데 959년 후주 군사력의 핵심적인 인물로서 근위군 대장에 임명됨으로서 우세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소년 황제가 갑작스럽게 왕위를 계승하였으나 960년 초에 군대는 조광윤
Ⅰ. 당대의 시대적 배경
송을 건국한 이는 사후에 송 태조(960-976)로 불려진 조광윤이었다. 그는 후주의 유능한 젊은 무장이었는데 959년 후주 군사력의 핵심적인 인물로서 근위군 대장에 임명됨으로서 우세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소년 황제가 갑작스럽게 왕위를 계승하였으나 960년 초에 군대는 조광윤
당말. 오대의 혼란을 극복하고 통일을 달성한 송대에 들어와 중국의 사회 경제는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변화와 발달을 이룩하게 되었다. 그 기원은 당중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대개 모병제가 실시된 이후로부터 토지사유제의 발달과 농업생산의 질적, 양적 발전이 이루어지기
영향력을 미쳤으며, 그 중심인물인 마원의 아들이라는 점은 마린에게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모두를 가져왔을 것임을 알 수 있다. 우선 그에게는 화가로서의 삶이 보장되어 있었으며, 마원은 자신의 영향력을 통해 그에게 그림에 대해 알려주었을 것이다. 이는 마린이 화가로 진출하는 데에는
중국 고대의 회화
동양화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문화권 내에서의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은 원시시대 인류가 생활을 하면서부터 사용하는 기물(器物)이나 무덤의 벽에 장식이나 의장의식으로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시대를 경과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의식에 따라 그
중국 대륙에서 예술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물이 출현하는 것은 신석기시대 후기이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우리가 상상하지 못할 인류의 생활이 있었다. 늦어도 700만 년 전에는 인류의 선조가 이 대륙에서 생존하여 석기를 제작하였던 것은 물론 불을 사용하는 법까지 알고 있었던 것이다. 1965년
Ⅰ. 서론
유달리 자신을 드러내는데 인색했던 강희안이 유독 [양화소록]을 이 세상에 알리고자 했던 의도는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아마도 한 그루의 나무, 한 포기의 작은 풀까지도 자세히 관찰하면 따스한 정과 깊은 생각이 있는데 하물며 인간이야 더 말할 나위가 있겠는가라는 그의 보편적 휴머니
원체(院體)화풍과 절파(浙派)화풍의 유입, 그리고 이상좌(李上佐)에 의한 남송(南宋)의 마하파류의 화풍이 전개되었고 이장손의 그림에서 보는 미법산수화풍도 있었다.
<안견의 몽유도원도>
안평대군은 어느 날 꿈에 본 아름다운 도원의 모습을 안견에게 들려주며 그림을 그리게 했다. 이 그림이 바로